즐겨찾기 추가 | 시작페이지설정 | 병원회원가입현황 : 3,266
 

 
 
 
 

 
작성일 : 19-05-17 14:17
실리콘 전성시대, 의료용품 분야 활발한 접목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156  

생체적합성 부각, 제조기술 발전 고비용 단점 극복…진화 거듭, 환자 사용 편의 개선


[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의료용 재료로서의 실리콘은 생체적합성(생화학적 작용을 일으키지 않는 장점)에 의해 의료분야에 사용한 역사는 오래됐지만, 다른 고분자 재료에 비해 가격이 비싸고 실리콘의 성능이 많이 알려져 있지 않아 유방보형물 등으로 일부 활용되며 보급이 제한적이었다. 

하지만 최근 그 장점이 부각되고 진화를 거듭하며 환자들의 사용 편의가 높아지면서 자가도뇨 카테터 등 다양한 의료용품에 실리콘 사용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구체적으로 수혈용 튜브, 카테터(catheter) 등의 의료기기, 미용을 위한 성형용, 암을 비롯한 각종 질병으로 인해 상실된 장기를 복원하는 임플란트나 보형물 그리고 인공장기 등 피부와 접촉이 직접 이뤄지는 경우가 많다. 

일회용 실리콘 재질 자가도뇨 카테터, 척수장애인 삶의 질 높여

바드코리아 Magic3 Go 이미지

먼저 바드코리아는 자가도뇨가 필요한 척수장애인들을 위해 실리콘 재질의 일회용 자가도뇨카테터 ‘Magic3’를 2017년 국내 론칭했다. 남성용, 여성용, 소아용 제품 출시와 함께 남성전용 카테터 Magic3 쿠데(Coudé)와 하이드로젤 코팅의 여성전용 카테터 Magic3 Go 제품에 이어 지난해 Magic3 무코팅 카테터를 선보이면서 제품 선택의 폭을 넓히고 있다. 

간헐적 자가도뇨는 뇌신경이나 척수 신경이 손상된 신경인성 방광 환자가 방광 안에 카테터를 삽입하고, 소변을 배출하는 도뇨법으로 신장기능의 보존을 위해 배뇨장애 환자들에게 현재까지 유용한 치료법으로 알려져 있다.

‘Magic3’는 바드만의 3단 구조와 함께 실리콘 재질을 그 강점으로 하고 있는데 실리콘 재질은 고분자소재로 인체내 사용이 안전할 뿐만 아니라, 적당한 탄성력을 가지고 있고 접어서 보관이 가능하기 때문에 휴대가 편리한 것이 특징이다. 
 
실리콘 콘텍트렌즈, 영구적 삽입술로 발전

콘텍트렌즈나 인공수정체의 소재로도 실리콘 고무가 사용되는데 특히 인공수정체의 역할을 하는 ICL(안내삽입콘텍트렌즈)은 특히 고도근시 및 원시의 시력 교정을 위해, 각막을 그대로 보존하고 원래의 수정체 위에 삽입할 수 있도록 고안된 특수렌즈이다.

이때는 특히 굽힘특성과 함수율 등의 생체적합성을 지녀야 하기 때문에 실리콘 소재가 매우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다.

인구 노령화 질환 절단장애인 증가, 소켓 라이너와 패드에 사용

재활의료공학용에서는 실리콘 고무가 널리 쓰이는데 절단장애인용 소켓 라이너와 패드가 대표적이다.

절단장애인은 선천적 또는 후천적 질병 또는 사고로 인한 신체의 일부가 절단된 사람을 말하며, 사고 또는 동맥경화증이나 당뇨병 등의 심혈관 또는 말초혈관계 질환에 의해 신체의 일부를 절단하게 되는 경우 운동능력 복원을 위해 의지(prosthesis)를 착용하게 된다. 

이러한 의지 사용시 사용하게 되는 패드와 소켓 라이너에 주로 실리콘고무가 사용되는 것인데, 급격한 노령사회화로 인해 질환에 의한 절단장애인이 70% 이상을 차지하면서 이쪽 시장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사고나 질병으로 인해 망실된 신체의 근골격계 근육을 재건하기 위해 생체모방형의 고분자 구동체를 이용하여 인공근육을 개발하려는 연구도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상황이다.


기사출처 : 의학신문



 
   
 

…
…
…
…
…
…
…

한국의료기장터의 사전동의 없이 사이트 일체의 정보, 콘텐츠, UI 등을 상업 및 비상업의 목적으로 전재, 전송, 스크래핑 등 무단으로 사용 시 법적제재를 받을수 있습니다.
한국의료기장터는 컨텐츠중개자이며 컨텐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한국의료기장터는 상품 · 거래(기타)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c) 2015 한국의료기장터 All Right Reserved.